본문 바로가기
여름나라 싱가포르/싱가포르 정보

싱가포르의 할랄 음식

by 네버엔딩썸머 2020. 11. 30.


안녕하세요 네버엔딩썸머입니다! 

오늘은 제가 싱가폴에 살면서 신기했던 것 중 하나인 할랄음식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해요. 대부분 싱가포르 하면 영어를 쓰는 나라, 중국계 국민이 대다수인 나라라고 생각하는데 이게 사실이긴 하지만 무슬림 문화도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건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싱가포르 국민의 말레이 인종 비율은 13.6퍼센트 정도로 높진 않지만 인접한 나라 말레이시아는 이슬람 국가이고 싱가폴에 사는 무슬림 외국인들도 많아서 실제 무슬림 인구수는 더 많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헷갈리는 단어
이슬람 - 종교 (기독교, 불교 같은 종교 이름) 
무슬림 - 이슬람을 믿는 사람

할랄 - 이슬람 율법에 의해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을 총칭하는 용어

 

캄퐁글램의 술탄 모스크 Sultan mosque


싱가포르의 유명한 관광지중 하나인 아랍스트리트, 하지래인과 술탄 모스크는 캄퐁글램이라는 말레이 문화 센터가 위치한 역사적인 곳에 있어요. 이 모스크 앞으로 줄지어있는 있는 대부분의 레스토랑이 아랍, 터키음식을 하는 할랄레스토랑이고 주변 작은 디저트 전문점이나 빵집도 무슬림이 주인이거나 할랄인 곳이 대부분이라 이 동네에 가면 중국계보다 무슬림 사람들을 더 많이 볼 수 있어요.

 

예전에는 현지인과 관광객으로 이렇게나 붐볐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거리에서 플리마켓도 했어요


한국에도 이태원이나 서울 다른 지역에는 할랄 인증을 받은 레스토랑이 예전보다 많이 생겼다고 들었는데 저는 지방 사람이라 제가 사는 도시에서는 할랄 레스토랑이 정말 몇 개 없어요. 싱가폴에는 이렇게 할랄 식당이 많이 있다는 것도 신기했지만 더 신기한 건 아주 많은 가공품들도 할랄이라는 것이었어요. 슈퍼에서 쉽게 구입하는 과자, 라면, 음료수, 유제품 등에서도 대부분 할랄 인증마크를 볼 수 있답니다.


 

싱가폴 할랄 인증 마크


이건 제가 먹은 음료수와 과자인데 음료수에는 말레이시아 할랄마크, 과자에는 싱가폴 할랄 마크가 있네요. 이 외에도 싱가포르에서 유명한 한국 제품인 불닭볶음면이나 일부 비비고 제품들도 할랄 인증을 받아 할랄 마크가 있고 현지 슈퍼에서 보이는 여러 종류의 한국 제품에서도 할랄 마크를 찾아볼 수 있어요. 저는 무슬림 친구와 동료들이 있어서 이런 한국 식품들을 같이 즐길 수 있다는 게 참 좋은 것 같았습니다. 

다민족 국가 싱가포르에 대한 소개를 해드리고 싶어 이렇게 할랄 음식에 대해서 글을 써봤는데 재밌게 읽으셨으면 좋겠네요! 읽어주신 모든 분들 감사드리고 다른 싱가포르 이야기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댓글